어리목 탐방로 (윗세오름 2시간, 남벽분기점 3시간) - 6.8Km
어리목 탐방로 (6.8km)
영실 탐방로 (5.8km)
성판악 탐방로 (9.6km)
관음사 탐방로 (8.7km)
돈태코 탐방로 (7km)
어승생악 탐방로 (1.3km)
석굴암 탐방로 (5.8km)
총 6.8㎞ [어리목→윗세오름(4.7㎞)→남벽분기점(2.1㎞)]
어리목탐방로는 한라산국립공원 탐방안내소(해발970m)에서 시작하여 어리목계곡, 사제비동산(해발1,423m), 만세동산(해발1,606m), 윗세오름 대피소(해발1,700m), 남벽순환로를 거쳐 남벽분기점(해발1,600m)까지 이어지는 총 6.8km의 탐방로이며 편도 3시간 정도 소요된다.
돈내코와 영실탐방로로 하산 할 수 있다. 경사가 가파른 사제비동산 구간은 다소 체력이 요구되기는 하지만 만세동산에서 윗세오름 대피소를 지나 남벽분기점 까지는 완만한 평탄지형으로서 백록담 남쪽 화구벽과 한라산의 아름다운 풍광을 마음껏 즐길 수 있다.

어리목탐방로는 사제비동산의 서어나무 극상림지대, 만세동산의 산철쭉과 털진달래 군락 그리고 화산활동의 산물인 선작지왓 현무암질 조면안산암용암류가 분포하고 있으며 사제비샘,오름샘과 방애오름샘에서 식수를 구할 수 있지만 건기 시에 샘이 마르는 경우도 있다.
이곳 탐방로에서는 노루의 출현 빈도가 높은 편이다. 남벽순환로는 고도차가 거의 없는 고산평원으로 깎아지른 수직절벽인 한라산 정상의 남벽과 세 개의 방애오름이 연이어 펼쳐진다.

어리목탐방로는 한라산을 찾는 탐방객들이 가장 많이 이용하는 곳이지만 윗세오름과 남벽순환로 일대에는 날씨변화가 심한편이어서 안개, 낙뢰, 환상보행 등의 위험요소가 발생하기 쉬운 곳이므로 탐방 전에 날씨정보를 알아보는 것이 좋다.
탐방로 등급 (난이도 - A: 어려움, B:보통, C:쉬움)
한라산국립공원 탐방안내소 -C- 어리목계곡 -A- 사제비동산 -B- 만세동산 -C- 윗세오름대피소 -C- 남벽분기점
대피소  : 윗세오믈 대피소(유인)
매점  : 어리목, 윗세오름 대피소(식수, 컵라면, 면장갑, 비옷 등)
화장실  : 어리목광장, 윗세오름대피소
교통  : 제주시 시외버스터미널에서 중문방면(1100도로) 시외버스 이용(35분) 어리목 입구에서 내려 10분쯤 걸으면 어리목 탐방로가 있다.
문의  : 064)713-9950~3